약을 먹지 않고 혈압 낮추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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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함량이 적은 음식을 직접 요리하거나 구매하기. 식탁용 소금을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다(염화나트륨, NaCl). 또한 식단에 전반적으로 소금(나트륨, 염화물)의 섭취량도 줄여야 한다. 나트륨은 신경과 근육의 신호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나트륨이 양이 과하면 혈액에 수분량이 증가하는 부종이 발생한다. 혈액의 부피가 커지면 더 커진 혈액을 신체에 전달하기 위해 심장이 더 펌프질을 강하게 해야하는데, 이 때 혈압이 상승한다. (음식의 맛이 짜게 느껴지는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짠 국물을 절반 정도 덜어내고 물을 부어주거나, 국물의 양과 비슷한 정도로 물을 부어주지 않는 이상 짠 맛을 덜기 위해 물을 추가한다고 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부 가공된 포장 식품에 벤조산 나트륨이라는 방부제가 들어있으기 때문에 요리할 때 넣어주는 소금, 식탁에서 넣어주는 소금뿐 아니라, 재료에 포함된 소금의 양도 주의해야 한다. 이제 식품의 라벨을 잘 읽고 “나트륨 저함량” 식품들을 구매하며, 소금 없이 음식을 조리해보자. 그러나 나트륨을 대체하기 위해 칼륨(K)을 넣어준 식품이 “나트륨 저함량” 제품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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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류, 피클, 올리브, 스프, 칠리, 베이컨, 햄, 소세지와 같이 나트륨과 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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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물이 들어간 일반적인 캔, 병 가공식품, 빵제품, MSG가 들어간 식품, 물이 추가된 육류(나트륨 함량이 더 높다) 제품 피하기. 또한 머스타드, 살사, 칠리 소스, 간장, 케첩, 바베큐 소스 등의 소스류도 피한다. 많은 현대인들이 5000mg의 나트륨을 매일 섭취하고 있는데, 의료계는 이와 같은 식습관이 매우 건강하지 못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 미만으로 조절해보자.
의료 전문가들은 1100 – 1500mg의 나트륨만 섭취하는 “저나트륨 식단”을 권장한다.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인체는 일일 200mg의 나트륨만으로도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고 한다.
"좋은" 맛을 내기 위해서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여러 향신료와 허브를 함께 사용해보자. 가짜 소금이 들어간 식품의 소금 함량은 낮지만, 그 대신 소금 대체제(염화칼륨처럼 칼륨으로 이루어진 성분)가 많이 들어가 있고, 맛도 나트륨 소금과 다르니 적게 사용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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